주보
2009-10-25/6-7면 구역공과
분노냐 기쁨이냐
눅13:10-17
찬송: 428
마음의 문을 열며
때로는 예배의 자리로 나오기가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바쁜 직장일 때문에, 집안일로, 자녀 문제로, 건강문제로, 또는 취미생활이나 오락에 빠져서 예배를 등한시 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 본문에 나오는 한 여인의 태도는 우리에게 강한 도전을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여인에게 행하신 예수님의 치유사역을 통해 은혜가 무엇인지, 그리고 안식일의 참된 의미가 무엇인지를 가르쳐 줍니다. 오늘 말씀 나눔을 통해 예수님이 주시고자 하는 깊은 교훈을 마음에 새기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말씀의 씨를 뿌리며
1. 주일 예배를 통해 당신이 받은 은혜나 축복이 있다면 무엇인지 서로 나누어봅시다.
2. 오늘 본문에 등장하는 여인의 상태는 어떠합니까?(11) 그리고 오랫동안 그녀가 겪어야 했던 고통에 대해서 이야기 해 봅시다.
2.1 육신의 질병을 무릎 쓰고 안식일 날 그녀가 취했던 행동은 무엇입니까? 이 사실은 당신에게 어떤 교훈을 가져다줍니까?
3. 회당에 참석한 여인을 예수님은 치료해 주셨습니다.(12) 이 여인은 어떤 사연으로 고침을 받았습니까?
3.1 구체적으로 기도한 것은 아니지만 늘 마음에 품어왔던 소원 또는 내가 생각하는 이상으로 나의 필요를 채워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한 적이 있습니까?
3.2 오랫동안 시달린 병이나 심적 고통은 없습니까? 그런 상황에서도 당신이 계속 견지해야 할 태도는 무엇입니까?
4. 치료를 받은 후 여인의 반응과 회당장의 반응을 비교해서 이야기 해 봅시다.(13-14) 그리고 그들은 왜 그런 반응을 보였을까요?
4.1 하나님께서 당신을 통해 행하신 일들에 대해 당신이 계속 가져야 할 태도는 무엇입니까? 만약 그렇게 하지 못한다면 이것은 왜 큰 잘못이 됩니까?
5. 회당장의 태도는 위선적인 행동이었습니다. 반면에 예수님의 태도는 합법적이었습니다. 왜 그렇습니까? (15-16)
6. 안식일의 참된 주인은 누구입니까? 그리고 안식일의 참된 의미는 무엇입니까?
7. 오늘 배운 말씀을 통해 당신의 삶에서 변화시켜야 할 요소는 무엇입니까? 그리고 그것을 어떤 방법으로 노력하겠습니까?
생활숙제
매 주일 예배를 위해 하루 3분 이상 기도하기
기도제목
1. 하나님의 뜻이 드러날 때 그것을 기쁨으로 받아들이는 믿음을 주시도록
2. 주일예배를 사모하고 기도로 준비하는 자가 되도록
3. 나의 하는 모든 일을 통해 오직 하나님께만 영광 돌리는 자가 되도록